차량기술법인H&T 부설 교통사고공학연구소
교통사고, 차량사고 상담 및 예약
1588-5766 / 010-5269-0323
교통사고 공학연구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과학기술부 등록 제 01-06-008호 기술사무소
교통사고조사 분석, 감정(법원감정) 전문연구소

영상감정

영상분석

본문

영상분석(Video Analysis)
 
우리 H&T는 블랙박스영상, CCTV영상 등 각종 비디오 영상과 이미지 영상에 나타난 차량, 보행자, 오토바이, 자전거, 도로, 차선 및 기호, 시설물, 구조물, 장애물, 낙하물 등에 대한 위치, 속도, 상대거리, 상대속도, 접근과정, 사고상황을 3차원(3D)으로 모델링하여 정밀 분석하고, 영상에 녹화된 상황이나 사고를 재구성하는 특수감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차량에 장착되어 녹화된 블랙박스 영상을 프레임(frame) 분석하여 짧은 시간 동안의 차량 움직임을 분석하고, 시간에 따른 차량의 가속, 감속, 회전, 진동 등의 동적 특성을 분석합니다.
 
❑ 블랙박스 영상, CCTV 영상 등에 나타난 차량, 도로, 보행자, 구조물, 시설물 등을 계측하여 사고상황 또는 사고장면을 3D로 재현합니다. 영상의 3D 재현을 통해 차량이나 구조물의 위치, 자세, 중앙선 침범, 차선이탈, 상대위치 등을 분석합니다. 
 
❑ 블랙박스 영상, CCTV 영상 등에 녹화된 차량 또는 보행자의 운동 특성을 3차원으로 모형화하여 재구성(recontruction)하고, 재구성된 차량 또는 보행자의 운동 과정을 이미지 또는 동영상으로 시각화합니다. 
 
❑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과 EDR(Event Data Recorder), DTG(Digital Tacho Graph) 등의 운행기록을 비교 분석하고, 영상과 운행기록 데이터를 동기화하여 분석합니다. 
 
❑ 블랙박스 영상에 나타난 전방의 시인성과 실제 운전자의 시인성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여 비교 분석하고, 실제 운전자의 시인성, 사각지대, 식별 가능 위치와 거리 등의 시인 특성을  3D 이미지로 시각화시켜 분석합니다. 
 
❑ CCTV 또는 블랙박스 영상과 함께 기록된 3축(X,Y,Z) 가속도 센서, 소리의 파형 및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충돌이나 접촉 여부를 분석합니다. 
 
❑ 블랙박스 영상, CCTV 등 각종 비디오 영상의 왜곡, 합성, 색상 변조, 영상과 음성의 조화, 프레임의 연속성 등을 평가하여 영상의 위변조 또는 편집 여부를 분석합니다.
 
❑ 원본 영상과 대조 영상의 파일구조, 인코딩 정보, 메타 데이터 등을 비교 평가하여 영상의 동일성 여부를 평가하고, 분석합니다. 
 
❑ 영상의 왜곡, 저조도(야간), 노이즈, 압축 등으로 인한 화질 또는 이미지 저하를 개선하여 차량, 보행자, 도로, 차선, 노면표시, 기호, 신호등, 시설물의 위치와 형태를 식별하고 분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