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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의 회피가능성

본문

■사고의 회피가능성
 
 
 

충돌사고에 대한 운전자의 회피가능성은 차량의 주행속도, 상대차량 또는 위험상황에 대한 운전자의 시인(視認)거리, 운전자의 회피조작에 의해 좌우된다. 운전자의 시인성은 운전자의 주의정도, 시력, 차의 주행속도, 주 · 야간의 가시거리, 위험물(차, 장애물)의 색상 또는 반사율, 도로의 기하구조 및 주변의 교통환경 등에 영향을 받된다. 운전자의 회피행동은 위험에 대한 지각 · 인지 · 반응을 통해 가속, 감속, 핸들조작 등으로 나타난다.

전방의 위험물(장애물)을 발견하고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는 안전정지거리(stopping distance)와 핸들조작으로 그 위험물을 우회하여 피할 수 있는 회피가능거리는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산출할 수 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4-03-19 23:47:19 차량기술감정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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