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a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4개

1/1 페이지 열람 중


기고·자료실 게시판 내 결과

  •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새창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란 자동차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운전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근의 자동차에는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 카메라(Camera), 초음파(Ultrasonic) 등의 각종 인식센서가 장착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센서를 활용하여 접근 차량이나 보행자,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을 사전에 경고해 주거나 능동적으로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자 2023-10-30 15:40:04
  • 신호교차로의 딜레마존(dilemma zone) 새창

    ▣ 신호교차로의 딜레마존(dilemma zone) 선택해야 할 상황이 딱 2가지 밖에 없는데, 어느 쪽을 선택해도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면 어느 한쪽을 택하기란 쉽지 않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에 처할 때 우리는 흔히 “딜레마”에 빠졌다고 한다. 도로교통에서도 신호교차로에서 경험하게 되는 운전자의 딜레마는 사고의 잠재적인 위험성을 증폭시키게 된다. 차량이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다가 교차로 입구부근에서 신호가 녹색에서 황색으로 바뀔 때 운전자는 차량을 멈추어야 하는지, 아니…

    관리자 2013-12-03 13:03:27
  • 수막현상(hydroplaning)? 새창

    차량이 물이 고여있는 노면위를 고속주행하면 타이어가 노면과 직접 접촉하면서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수막(水膜;water film) 위로 떠올라 주행하게 되는데 이것을 수막현상(hydroplaning)이라고 한다.  수막은 타이어와 노면사이의 접촉마찰을 방해하고 고인 물의 양에 따라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찰계수가 저하되어 제동력이나 구동력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고 핸들조작시에 발생하는 횡방향마찰력도 상당히 저하되어 조향성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막현상은 구조적으로 타이어의 공기압, 주행속도, 고인물의…

    관리자 2013-12-02 16:14:25
  • 유효충돌속도(effective impact speed) 란? 새창

    유효충돌속도(effective impact speed) 란? 속도가 V1인 A차와 속도가 V2인 B차가 정면충돌 또는 정면추돌하면 양차량은 서로 운동량(중량*속도)을 교환하면서 찌그러짐(소성변형)을 동반하게 된다. 이렇게 충돌에 의해 맞물린 양차량은 도중에 속도가 같아지는 시점에서 일체가 되어 운동량이 큰 차량이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작은 차량을 밀고 진행하게 된다. 여기에서 최초충돌(first contact)후 양차의 속도가 같아지는 시점을 공통속도(VC)시점이라고 하고 이 공통속도시점에서 양차량은 서로 운동량의 교환을 완료하…

    관리자 2013-12-02 16:11:05




Sharing All Possibilities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