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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상해의 공학적 인과관계

본문

■인체상해의 공학적 인과관계
 
 
차량이 충돌하면 차체가 파손 · 변형이 되면서 차량의 속도는 급감속되나 승차자는 관성에 따라 계속 운동하게 된다. 그리하여 차내의 승차자는 차량과 상대운동하면서 차내의 어딘가에 직접 부딪치거나 또는 강한 충격부하의 영향에 의해 상해를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체의 상해정도는 충격부하(충격가속도, 유효충돌속도)가 클수록, 충격지속시간이 길수록 커지기 때문에 사고와 상해와의 인과관계를 공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손상 정도로부터 충격부하를 추정하고, 추정된 충격부하를 신체의 각 부분 충격내성(衝擊耐性)과 비교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추돌 등의 사고유형에서 목부위의 과도한 굴곡운동으로 발생하는 경부손상(염좌 · 척추체손상 등)에 대해서는 충격부하에 의한 승차자의 머리운동 정도를 역학적으로 산출하고 그것을 경부의 충격내성 한계값과 비교하여 인체상해에 대한 공학적 인과관계 여부를 규명할 수 있다. mertz가 제안한 목부위에 대한 충격내성 한계값은 아래와 같다.
 
· 전굴(前屈)의 정적굴곡각 66도
· 전굴(前屈)의 무상한계부하 4.8kg·m
· 후굴(後屈)의 정적굴곡각 60도
· 후굴(後屈)의 무상한계부하 9kg·m
· 인장력의 무상한계값 116kg
· 압축력의 무상한계값 113kg
· 전단력의 무상한계값 86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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