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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EDR 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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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12-03 13:21 조회7,84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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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EDR(사고기록장치) 분석

우리 연구소는 최근 차량의 급발진 사고와 관련하여 언론 및 매스컴에 소개되었던 차량의 EDR(event data recorder ; 사고기록장치) 데이터 분석 업무를 개시하였습니다.

EDR(사고기록장치)은 자동차의 에어백이나 엔진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내장된 일종의 데이터 기록용 블랙박스(black box)로서 영상과 음성기록을 제외한 자동차의 속도(speed), 브레이크(brake) 작동여부, 엔진회전수(rpm), 시트벨트(seat belt) 착용여부, 충격의 심각도(crash severity ; delta_v), 가속페달 위치(accelerator pedal position), 조향각도(steering wheel angle), 타이어공기압(tire pressure), 변속기어 위치(transmission gear position), 에어백의 전개정보(airbag deployment data) 등과 같은 각종 사고 및 충돌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EDR은 초기 에어백의 작동상태 모니터링과 충돌안전자료 확보를 위해 진단기능이 일부 적용되면서 시작되었으며, 1990년부터 에어백 감지시스템(SDM: Sensor Diagnostic Module)과 Pre-Crash, Post-crash 개념이  도입되어 사고 전의 정보(5초정도)와 사고 후의 정보를 보다 상세히 기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차량의 EDR자료를 과학적인 사고원인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지난 2009년 도요타 차량의 급발진 원인규명 조사에서도 미국의 도로교통안전청(NHTSA)이 사고차량에 대한 EDR기록 내용을 분석한 바 있습니다.

에어백 장착이 보편화된 최근에는 EDR이 적용된 차량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EDR 데이터에 대한 기록 항목도 정보처리 및 이미징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2012년 9월부터 EDR에 대한 일정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법(NHTSA. 49 CFR PART 563)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15년부터 차량에 대한 EDR자료를 의무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EDR(Event Data Recorder)은 급발진과 충돌사고 등 교통사고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사고 당사자는 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기 조차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전문성의 부재로 인해 EDR자료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해석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연구소는 차량EDR분석협회와 함께 BOSCH의 CDR(crash data retrieval) TOOL을 이용하여 사고차량에 대한 EDR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3차원 충돌시뮬레이션(simulation)과 연계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사고 분석(감정)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사고공학연구소
소장 윤대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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