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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결함(정비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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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결함(정비불량)
 
 

차량의 구조적 결함이나 정비불량에 기인된 사고는 결과물인 충돌사고에 겹쳐지면서 묻혀 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 승차자의 진술에 의존하기 때문에 차량결함 여부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초동조사가 매우 중요하다. 사고초기에 동력전달장치, 주행장치, 조향장치, 브레이크장치, 타이어 등 각각의 장치(system)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점검이 필요하며 아울러 차량 각 장치 또는 부품의 이상여부에 따른 차량의 동역학적 운동특성을 이해해야만 한다. 특히 파손된 부품의 강도결함여부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절단면 주위의 구부러짐 정도충격흔적의 여부를 확인하고, 파손단면이 입상형(立狀形)인지 crack(작은틈)이 나타났는지 또는 파손단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스며들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자동차사고와 관련하여 분석 · 감정을 필요로 하는 주요 차량결함(정비불량)요소는 아래와 같다.

- 아래 장치에 대한 구조적 결함(강도결함) 또는 정비불량에 의한 손상인지 아니면 충돌사고에 의한 손상인지여부

· 원동기(엔진) 및 동력전달장치 (변속기, 추진축, 종감속기어, 차동기어 등)
· 조향장치 (핸들, 핸들축, 조향기어, 타이로드, 기타 링크장치 등)
· 현가장치 (스프링, 충격흡수기, 마운팅, 토션바, 스태빌라이져 등)
· 브레이크장치 (부스터, 마스터실린더, 파이프라인, 휠실린더,
                      드럼&라이닝, 디스크&패드, ABS, 기타 유압․공압 브레이크기구 등) 
· 휠 및 타이어 (바퀴이탈, 타이어 발열․펑크 등)
· 기타 주행보조장치 (전기장치, 연료장치, 주행장치 등)


- 차량의 주행 · 조작장치의 결함인지 운전자의 조작불량인지여부
- 각 장치(system) 또는 부품결함에 따른 차량의 운동특성
- 충돌사고에 의한 차량화재인지 결함 또는 방화에 의한 화재인지여부
- 안전벨트, 에어백 등 승객구속장치의 정상작동여부
- 차량의 설계(design) · 제작상의 하자 여부
- 기타 차량결함과 사고와의 인과관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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